더 퍼스트 슬램덩크 요약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유명한 만화 입니다. 추가 적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죠. 세대에 따라 이 작품을 모르는 분 들도 계실 겁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 책이 한권씩 발행될 때 마다 소장하며 읽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시절에는 제가 소장하고 있던 책들을 공부라는 이유로 인해 엄마와의 갈등을 겪으며 버리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어릴 때 추억을 회상하며 다시 구매하여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슬램덩크 만화책 내용을 모두 다루지 않고, 산왕공업고등학교와의 경기 일부를 중심으로 한 영화입니다. 전체 작품의 메인인 강백호가 아닌 송태섭이 주목이 된 작품 입니다.
어릴 적 추억을 회상하며 본 작품을 간략하게 정리하려 합니다.
1. 등장인물
송태섭, 정대만, 강백호, 채치수, 서태웅, 권준호, 채소연, 송준섭, 송아라 등..
2. 줄거리
오키나와 동네 농구장에서 한적하게 농구를 하던 아이, 송태섭의 어린 시절입니다. 송태섭은 친형 송준섭과 여동생 송아라 이렇게 세남매 입니다. 송태섭은 친형과 함께 종종 농구를 하곤 했습니다.
이미 친형은 뛰어난 농구 실력을 가진 중학생이였고 아직 초등학생인 송태섭은 실력이 뛰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런 세 남매에게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이 찾아왔고, 형제는 함께 어머니를 곁에서 잘 지키자고 다짐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형은 친구들과 낚시를 하러 배를 타고 떠납니다. 송태섭은 함께 농구하지 않고 낚시를 간 형이 야속하여 다시는 돌아오지 말라고 소리칩니다.
이후, 형은 배 사고로 인해 하늘나라로 떠나게 되고 혼자 남은 송태섭은 힘들어 합니다. 송태섭의 어머니 또한 괴로워하고 있었고 이렇게 이 가족은 괴로움을 가진채 오키나와를 떠나게 됩니다.
형의 죽음 이후, 어두워진 성격 탓에 힘든 학교 생활을 하게 됩니다. 새로운 곳에서 혼자 농구를 하다가 정대만을 만나 농구 1:1을 하게 됩니다. 송태섭은 폭력배들한테 두들겨 맞기도 하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북산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어 채치수를 만나게 됩니다. 이후 방황을 하다 오키나와에 돌아가 친형의 죽음을 되새기며 다시 한번 힘을 내게 됩니다.
이제 산왕공고와 경기가 있는 미래로 시간은 점프 합니다. 엄마의 응원아래 강백호의 멋진 활약도 더해져 경기는 승리로 끝이 납니다. 이후 줄거리는 영화에서 보시기 권해 드립니다.
3. 서평
원작을 본 독자라면 이 보다 더 추억을 회상하기 좋은 작품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원작 작가인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직접 감독을 맡아 더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예고편만 봤을때는 과연 원작을 넘어설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보고 난 뒤에는 오히려 주인공들이 살아 숨쉬는 모습이 현장에서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뻔히 아는 스토리여서 원작의 내용을 모두 인지하고 있었지만 명장면이 생략 된 부분은 다소 아쉬움을 가져왔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가 아닌 한명의 인물에 집중한 점도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퍼스트 이후의 작품이 기대되는 작품 입니다.